알리익스프레스 채팅상담, 분쟁신청, 그리고 환불방법
알리익스프레스 구매가 상당히 활성화 되었는데요. 그러다보니 알리에서 구매한 물품이 미배송, 오배송, 사용불가, 파손등등의 원인으로 분쟁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채팅상담등을 통한 분쟁신청으로 전액 또는 일부환불을 받을 수 있기에 관련 내용을 포스팅해 봅니다.
아래 사례는 사기로 추정되는 미배송건에 대한 전액환불을 받은 내용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얼마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누빔텐트가 18.76$에 올라온 것이 있어 잘못된 가격이라 생각했지만, 일단 구매를 해 봤습니다.
배송취소가 될거라 예상했는데 1일뒤에 발송됨으로 바뀌더군요.
그리고, 다시 1일뒤 해당 판매 아이템과 판매점은 사라졌더군요.
알리익스프레스가 중국배송이 일반적임에도 스페인판매자가 터키 배송을 이용하는 것이 의심스러웠는데 역시 사기였습니다.
사기 방법은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구매를 유도하고 거짓 발송으로 해 놓고는 80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수령하는 시스템으로 돈을 챙기는 듯 합니다. 80일 이후 15일간 이의기간이 있으니 95일동안 구매자가 챙기지 않으면 판매자는 그냥 돈을 받는거죠.
시스템의 헛점을 노린 사기인 듯 하네요.
발송할 때 배송번호가 있는데 11일이 지나도록 위치 추적이 안됩니다. 보통 위치추적은 5일이내 늦어도 11일이내에는 되기에 거짓배송으로 확신하고 환불을 받는 절차를 진행합니다.
환불 받기 위해서는 먼저 분쟁신청을 해야하는데요. 직접 하셔도 되고, 알리 채팅상담을 이용해도 됩니다. 알리상담은 한국어로도 가능해요.
먼저 계정 - 내주문의 발송완료를 선택하면 아래 화면처럼 나오는데요. 우측 상단에 헤드셋모양이 알리 채팅상담화면으로 연결 됩니다.
알리 채팅상담 화면의 내용은 다 무시하시고, 메인화면 맨 아래쪽을 보시면 채팅상담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처럼 바뀌고 맨 아래 좌측에 있는 지금 상담원과 채팅합니다를 선택합니다.
언어는 자동으로 한국어가 선택되어 있어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다른 언어가 보인다면 한국어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상담하는 분은 한국인일 가능성은 낮습니다. 그래도 번역에 의한 상담이 이루어지기에 한국어로 채팅을 하시면 됩니다.
채팅상담을 시작하면 인사 후에, 어떤 물건을 주문했는데 배송정보가 안 나온다 또는 아직 못받았다 또는 파손되었다 등을 먼저 이야기합니다.
그러면 어떤 상품인지 상담사가 묻는데 잠깐 기다리면 본인이 구매한 리스트가 자동으로 뜹니다. 상담을 원하는 물건을 선택하면 해당 제품이 맞는지 재차 확인합니다.
그리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에 대해서 상담을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점은 이런저런 문제로 (전액 또는 부분) 환불을 받고 싶다고 이야기를 하면 분쟁신청을 해 줄지 물어볼 겁니다. 그러면 신청해 달라고 하면 됩니다.
☆ 분쟁신청 조건이 아직 안 된 경우, 예를 들면 배송한지 몇일 안되었거나, 배송 예정일이 아직 안 지났거나 등의 경우에는 해당 시점이 지난후에 다시 상담해 달라고 할겁니다.
분쟁신청이 된 상태면 아래 주문 세부정보에서 문의처리중을 선택하면
판매자에게 환불요청이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환불요청에 대해 답변으로 다른 제안을 했네요. 동의나 모두거부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11일이 지나도 배송추적도 안되는 거짓 배송이기에 모두 거부를 선택합니다.
☆ 판매자가 다른 제안없이 내 제안을 받아들이면 환불절차가 바로 진행 될 겁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선택 사항이 나오는데요. 내가 분쟁 협상을 계속하기를 원한다면, 네, 아니요 둘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네. 거부합니다를 선택하면 내 제안을 변경 또는 증빙 등을 추가 할 수 있구요. 아니요. 제 제안을 유지합니다를 선택하면 이전의 내 제안이 유지됩니다.
두 선택 모두 내 제안을 하는 것이지 판매자의 제안이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니 참고하세요.
판매자와 분쟁을 계속하기 싫다면, 두 선택지 아래 알리익스프레스에 개입하여 도움을 요청하십시요라는 파란색 작은 글씨를 선택하면 알리익스프레스가 바로 중재에 들어갑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중재가 시작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진행된 중재결과가 나옵니다. 전액 환불로 결정되었네요.
결정된 내용으로 환불 절차가 진행됩니다.
카드 결재라 카드사에서 처리되는 시점까지 몇일 소요되더군요.
몇일 뒤 전액환불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내역에서도 환불되었네요.
알리익스프레스가 상당히 활성화 된 만큼 다양한 분쟁이 발생하고 있을텐데요. 알리 채팅 상담을 한국어로도 가능하니 부담없이 상담을 통해 분쟁을 제기해서 문제를 해결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