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로하이브리드 2열 도어트림 및 원도우 파워모터 레귤레이터 분리/분해 방법 (20년식, 운전석 뒷쪽 원도우 미작동 고장)
19년 10월에 출고되어 5년동안 타고 있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보증기간인 3년이 지나니 이곳저곳 고장 증상을 보이고 있네요.
핸들 돌릴때 서걱서걱 소리
운전석 창문 오작동 및 도어트림 떨림
결정적으로 운전석 뒷쪽 2열 창문 미작동 등이 있네요.
사실 운전할 때 치명적인 문제가 아니라서 고치지 않고 운행 중인데요. 그중에 운전석 뒷쪽 2열 창문 미작동은 갑자기 안되어서 당황스럽더군요.
창문이 작동되지 않는 고장에 대해서 검색을 통해 알아보니,
스위치 고장, (스위치나 원도우 파워모터 등) 접촉불량, 퓨즈 손상, 원도우 파워모터 고장, 원도우 잠금, 그외 고장 등이 있더군요.
퓨즈 손상은 니로하이브리드의 경우 윈도우 관련 퓨즈가 2개 있는데, 각 퓨즈는 좌측과 우측을 관여해서 해당사항이 없더군요.
스위치 접촉불량이나 고장과 관련해서 운전석 및 2열 스위치 모두 작동하지 않아 2개가 동시에 문제가 생길 경우가 낮아 가능성이 낮더군요.
윈도우 잠금은 다른 창문은 열려서 해당사항이 없구요.
결론은 윈도우 파워모터 접촉 불량 또는 고장 가능성이 매우 큰데, 확인을 위해서는 반드시 2열 도어트림을 분리/분해 해야하더군요.
서두가 길었는데요.
니로하이브리드 2열 도어트림 분리 관련 정보가 많이 없더군요. 대부분 운전석쪽 1열 도어트림 분해라 2열 도어트림을 분해할 때 어느 고정나사등을 풀어야 하는지에 대해 최대한 확인 후 진행했습니다.
니로하이브리드 20년식 2열 도어트림 분리를 위한 고정나사는 2개입니다. 나사를 숨기기 위해 덮개를 분리하고 나사를 풀어주면 됩니다. 도어개폐 손잡이부분은 도색 손상이 안되게 주의하세요.
그리고, 원도우 끝에 있는 필러를 사전에 분리해 주어야 하더군요. 창문쪽은 선팅이 나갈 수 있으니 반대편에서 헤라로 분리하세요.
본격적으로 도어트림을 분리할텐데요. 필요도구는 스틸헤라를 이용하면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사실 도어트림 분리 관련 동영상등을 보면 하단부를 중간에 홈이 있는 부분을 잡고 한번에 강하게 당기면 도어트림을 고정하는플라스틱 고정 핀이 두두둑 빠진다고 하던데, 아무리 힘을 줘도 꿈쩍도 안하더군요.
1차 실패 후, 스틸헤라를 구해서 재도전해 봤습니다.
도어트림 하단부 홈 부분 좌우에 플라스틱 고정핀이 있는데요. 스틸 헤라를 넣고 고정핀 위치에서 지렛대처럼 살짝 들어주면 툭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좌우 2개만 헤라를 이용해서 빼주고 나머지는 동영상처럼 도어트림을 잡고 한번에 강하게 당겨주면 두두둑하며 빠지더군요.
도어트림이 분리된 상태입니다. 전선이 몇 개 있는데 빼는 방법이 애매해서 그 상태로 두고 도어트림 밑에 받침대를 두고 원도우 파워모터를 분리해 봅니다.
도어트림 반대편인데요. 플라스틱 고정핀이 8~9개 정도 있더군요. 다행히 부러진 곳 없더군요.
원도우 파워모터는 6각형 나사가 3개로 고정되어 있는데, 얼마전 알리에서 구매한 공구박스에 복스알이 있더군요.
더 강한 전동릴과 연결해 나사를 빼 줍니다.
원도우 파워모터 뭉치를 잡고 살살 빼면 빠지더군요.
뷴리된 원도우 파워모터와 모터가 연결되는 부분인데 나사바퀴가 맞물려 윈도우가 작동하는 원리더군요.
니로하이브리드 20년식 운전석 뒷쪽 2열 도어트림과 윈도우 파워모터 레귤레이터를 분리/분해하는 방법을 설명했는데요. 동영상이 아닌 사진이라 빠진 부분들도 있기는 하지만, 작업하는데는 충분한 설명이 될 겁니다.
처음 시도에서 헤라 없이 분리가 안될 때 무척 당황했지만, 막상 분리 해보니 별거 아니더군요.
다음 리뷰에는 니로하이브리드 운전석 뒤쪽 2열 창문이 왜 안되었는지 그 수리내용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