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로하이브리드 자동차 실내등 번호판등 교체 _ 반디 LED램프
니로하이브리드 실내등이 누런색감에 밝기도 낮아서 내돈내산 LED 실내등을 구매하여 교체해 보았습니다.
교체방법은 각종 포스팅이나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미리 확인이 가능하니 사전에 꼭 확인하고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도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니로하이브리드 순정에 장착되어 있는 실내등입니다.
누런색은 둘째치고 밝지가 않더군요.
LED 실내등은 몇 군데 제조사가 있었지만, 반디 LED가 가장 많은 판매와 후기가 있더군요.
개별적으로 구매도 가능하지만, 전방실내등/화장거울등/중앙실내등/트렁크등/번호판등까지 세트로 구매했습니다.
니로하이브리드 실내등을 교체하기 위한 준비물입니다.
구매한 LED 실내등 세트와 내장재 분리를 위한 헤라(리무버), 번호판등 분리를 위한 일자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실내등을 교체할 때 실내등 퓨즈를 먼저 빼 주었습니다.
실내등 퓨즈 제거없이 작업하신 분들도 있던데, 아차하는 순간 퓨즈가 나간다고 하니 안전하게 빼서 작업을 했네요.
실내등 퓨즈는 운전석 퓨즈 박스에서 해당부분 퓨즈를 빼면 되는데요. 퓨즈를 빼는 집게가 본넷을 열고 엔진쪽 오른쪽 퓨즈박스에 있더라구요.
집게로 실내등 퓨즈를 빼 줍니다.
니로하이브리드 실내등에서 화장거울등을 제일 먼저 교체해 봅니다. 헤라를 이용해서 화장거울등 버튼쪽에서 제껴주면 실내등 뭉치가 쉽게 빠집니다.
화장거울등은 배선과 연결되어 있는데, 연결부를 잡고 빼면 화장거울등 뭉치만 빠집니다. 순정 실내등은 둥근형태의 유리재질이더군요. 양끝 뾰족한 부분이 걸리는 식이라 실내등을 빼기가 쉽지않더군요.
실내등을 잡아주는 금속판을 살짝 밀면서 실내등을 빼면 됩니다.
반디 LED를 장착합니다.
빛이 나가는 방향을 고려해서 LED 방향을 잘 보고 장착하세요.
다음은 전방실내등입니다. 누르면 켜지는 부분의 바깥쪽에 헤라를 넣어 제끼면 쉽게 빠집니다.
반사경 안쪽에 순정 실내등이 있는데, 손가락으로 빼기가 쉽지 않더군요.
실내등을 잡고 힘주어 조금씩 당기면 빠지는데, 고무재질 장갑으로 빼면 쉽게 빠질거 같네요.
반디 LED는 둥근 형태의 6개 LED가 있는 것으로 장착합니다. 번호판등이 비슷한 모양이지만 LED가 3개라 구분이 가능합니다.
막 끼우면 장착부가 안쪽으로 밀려 들어가 전체를 분해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하니 끼우는 부분을 보고 일자형태의 방향을 확인 후에 끼우면 됩니다.
전방실내등 좌우측 모두 작업해 줍니다.
다음은 중앙실내등을 교체해 줄텐데요.
스위치 반대편쪽에 헤라를 넣어서 제끼면 쉽게 빠집니다.
순정 중앙실내등은 쉽게 뺄수 있습니다.
중앙 실내등은 화장거울등 LED와 같습니다.
교체방법을 알아보다 다른 포스팅에서 더 밝은 LED 실내등이 있더라구요. 여튼 구매한 LED 중앙실내등을 장착하고 커버를 씌어줍니다.
다음은 니로하이브리드 트렁크 등입니다.
화살표쬭으로 헤라를 넣어 제꺼주면 트렁트등 뭉치가 빠집니다.
연결된 배선 커넥터는 살살 빼면 쉽게 빠집니다.
트렁크등의 커버를 열어야 하는데 아래 사진처럼 헤라를 넣고 위로 밀면 쏙 빠지더라구요.
둥근 원형의 순정 트렁크 등 입니다.
이 자리에 반디 LED 트렁크등을 장착해 주는데, 중앙실내등과 같습니다.
LED 방향을 주의해서 장착해 주세요.
반디 LED를 장착한 트렁크 등 뭉치를 재조립하고 원래 위치에 장착하면 마무리 됩니다.
마지막으로 번호판 등입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활용해 아래 사진의 부분에 끼워서 제끼면 번호판등 뭉치가 빠집니다.
트렁크등 뭉치에서 배선과 연결되어 있는 둥근 부분을 잡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주면 분리가 됩니다.
배선과 연결된 부분의 원형 뭉치 끝에 순정 번호판등이 있네요.
당겨서 빼주고 안쪽 일자 모양에 맞춰서
반디 LED 번호판등을 장착합니다.
번호판등은 확산형도 있던데 그냥 일반형으로 구매했네요.
분해한 역순으로 다시 재조립 해주고, 양쪽 번호판등을 모두 교체해 줍니다.
작업하기 전에 분리했던 실내등 퓨즈를 원래 위치에 끼워 넣으면 작업은 마무리 되네요.
니로하이브리드 실내등을 반디 LED 세트로 모두 교체를 했으니 제대로 장착했는지 점검해 봅니다.
기존 순정 실내등의 누런색은 사라지고, 밝은 주광색입니다.
전방실내등과 화장거울등을 모두 켜니 엄청 밝아요.
중앙실내등은 기대가 커서 그런지 생각보다 많이 밝지 않더군요. 그래도 순정보다는 많이 밝아서 나름 괜찮더군요.
트렁크등도 순정대비해서 많이 밝아졌습니다.
번호판등도 밝은데 확산형이 아니다 보니 중앙쪽의 밝기가 좀 떨어지네요.
지금까지 니로하이브리드 (19년 출차)의 실내등, 트렁크등 및 번호판등을 반디 LED 램프로 교체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간단한 도구로 쉽게 교체가 가능해서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을 듯 한데요.
가끔 즐기는 낚시 출조와 출조지에서의 차박에서 교체한 LED 실내등으로 좀 더 밝은 환경에서 쾌적하게 보낼 수 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