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로 하이브리드 (20년식) 운전석 뒷쪽 2열 창문 미작동 고장 자가수리(?)
19년 10월 출고된 니로 하이브리드가 3년 보증기간이 지나니 2열 좌측(운전석 뒤쪽) 윈도우가 작동되지 않더군요.
스위치 문제, 퓨즈 문제, 윈도우 잠금등 가능성에 대해서 원인이 아닌 듯해서, 원도우 파워모터 고장 가능성이 높아 2열 도어트림을 분해해 보고 필요하다면 자가교체 수리를 해 보기 위해 파워모터가 고장인지 우선 분해를 했었는데요.
https://fakeit.tistory.com/m/63
결론은 도어트림과 파워모터 분해 후, 재조립하니 정상작동이 되었습니다.
고장 원인은 파워모터 커넥터 접촉불량 또는 도어트림 안쪽에 있는 원도우 레일 쪽의 일시적인 문제로 추정되네요.
니로 하이브리드 2열 도어트림 분리/분해는 이전 포스팅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스틸 헤라가 있으면 훨씬 수월하며, 어렵지 않게 도어트림 분해가 가능합니다.
도어트림 분리 후에, 중간쯤에 윈도우 파워모터 레귤레이터가 위치하고 있는데요. 스위치에서 제대로 전기가 전달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전기배선을 먼저 빼 주었습니다. 전기배선이 아래쪽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전기배선을 뺀 상대인데요. 연결 어댑터를 걸어주는 부분이 위아래에 있는데, 위쪽(바깥쪽)은 보이는 부분이라 눌러주면 되는데, 아래쪽(안쪽)은 손가락이 안 들어가서 드라이버로 누르면서 위쪽도 동시에 손가락으로 눌러서 걸림을 빼주니 빠지더군요.
(빼기 어려우면, 윈도우 파워모터 레귤레이터를 먼저 분리하고 빼는 것을 추천합니다. )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멀티테스터기로 전기신호가 제대로 들어오는지 확인해 봤는데요.
2열 도어 쪽 윈도우 스위치와 운전석에서 2열 윈도우 스위치 모두 정상적으로 전압이 들어오더군요.
스위치와 배선은 문제가 없어 윈도우 파워모터 고장으로 판단하고 부품을 구매까지 생각하다가, 2열 도어트림을 이미 분해한 상태라 원도우 파워모터까지 분해해 봤습니다.
윈도우 파워모터 레귤레이터를 분리는 이전 포스팅에도 있지만, 나사 3개를 풀어주고 뭉치를 잡고 조금씩 빼내면 빠지면서 분리됩니다.
윈도우 파워모터를 뺀 상태에서 전기배선을 연결해서 작동을 해 봤는데요.
고장이라고 생각했던 파워모터가 작동을 합니다.
당황스러우면서도 윈도우 파워모터 문제가 아니라면 도어트림 더 안쪽이 문제구나 싶더군요.
일단 스위치, 전기배선, 파워모터까지는 문제가 없으니 다시 원복 하기 위해 파워모터만 조립을 했는데요.
파워모터만 다시 조립한 상태에서 스위치를 작동하니, 몇 개월 동안 꿈쩍도 안 하던 창문이 내려가더군요
회전되는 부분에 구리스가 조금 발려져 있어 구리스를 보강해 주었는데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도어트림 안쪽 파워모터와 끼워지는 부분에도 구리스를 도포해 줍니다.
도어트림을 모두 재조립한 후, 창문을 작동시켜 봤는데요.
이미 확인한 대로 작동이 잘 되더군요.
다만, 작동할 때 소음이 다른 곳보다 크더군요.
도어트림을 다시 분해해서 소음 발생원인을 확인해 봤는데, 파워모터 쪽에서 나는 것이 아니라, 도어트림 안쪽 내부 윈도우가 위아래로 움직일 때 잡아주는 레일(?) 쪽에서는 나는 거 같더군요.
2열 보조석 뒤쪽 창문 작동할 때와 소음 차이가 확연한데요.
도어트림 안쪽까지 분해해서 소음까지 없애기에는 전문지식이 없어, 일단 작동되는 것에 만족하고 사용 중이네요.
내 차의 윈도우 (창문)이 작동이 갑자기 안 된다면,
윈도우 잠금이 안되어 있는지
퓨즈가 나간 게 아닌지
스위치 고장이 아닌지
스위치 전기배선 문제가 아닌지
윈도우 파워모터 고장이 아닌지
윈도우 파워모터 접촉불량이 아닌지
그 외 다른 문제가 아닌지의
순서대로 단계적으로 확인이 되어야 하더군요.
고장원인이 간단하면 다행이지만, 도어트림 분해등 복잡한 작업이 필요하다면 참고가 되었기를 바라며, 필자처럼 단순 분해 조립으로 접촉불량이 해소되어 수리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필자가 진행한 작업까지 진행될 경우, 정비업체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대략 15만원 내외의 비용이 발생되더군요.